마음의 건강/인간관계/스트레스/3개 보호벽 글,말,행동/낚시바늘

2023. 12. 23. 15:54세상만사(살아가는 이야기)

반응형

마음이란?

마음이란 스스로의 눈으로 볼 수 없고 손으로 잡을 수도 없지만, 상대방에게는 나의 마음을 보여 줄 수는 있습니다. 상대방에게는 항상 나의 좋은 마음을 보여 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이 건강한 사람은 좋은 말과 행동을 하고 몸도 건강합니다. 그래서 올바른 마음은 자신의 건강이나 세상 살아가는 삶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나 감정은 자신의 마음에 영향을 주며, 이런 마음은 다시 자신의 건강과 삶에 커다란 영향을 줄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마음

건강에서 제일 중요한 건 마음의 건강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이 건강하면 몸의 건강은 자연스럽게 따라 건강해지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음이 몸의 병을 만들기도 하고 낫게 하기도 합니다. 마음을 건강하게 하려면 마음을 다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 인간의 몸은 넘어져서 다치거나 날카로운 물건에 베여 다치지만, 보이지도 잡히지도 않는 마음을 다치게 되는 원인은 자신의 감정으로 인하여 다치거나,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으로 상처를 입어 다치게 되는 것입니다.

마음을 다치게 한 원인

자신의 감정으로 인하여 마음을 다치는 가장 큰 원인은, 현대 사회에서 특히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라고 볼 수 있을 겁니다. 스트레스는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피할 수 없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다루고 관리하는 것은 우리의 마음을 다치지 않게 하는데 필요합니다.

일상에서의 작은 휴식, 명상, 혹은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결국 스트레스는 자신으로 인하여 생긴다고 볼 수 있지만 어떤 것은 상대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신이 상대방의 행동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마음을 다친다는 것을 안다면, 자신으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도 자신의 좋은 마음을 보여주는 것일 겁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밖으로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도 마음의 건강에 이롭습니다. 감정을 마음에 담아 두면 병이 되고, 솔직하게 밖으로 표현하는 것이 내적 갈등을 줄이고 마음을 병들지 않게 합니다.

외부로부터 마음을 다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사회생활을 하면서 살아간다면 당연히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일 겁니다. 당연히 가족도 포함됩니다.

상대방으로 인하여 마음을 상처를 입은 경우는 상대방이 하는 말, 행동, 글 일 겁니다. 상대방이 자신을 비난하는 글이나 말, 행동으로 함으로써 큰 상처를 입게 됩니다. 자신의 말과 행동도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안다면 항상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합니다.

자신의 좋은 마음을 보여 주어야 상대방이 나의 마음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마음속에 품고 있었거나 하고 싶은 말을 할 때나, 그것을 행동으로 하고자 할 때는 한번 더 생각을 하고 신중하게 판단을 하고 표현을 해야만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 않습니다.

마음의 건강은 우리의 삶에서 놓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감정 표현, 그리고 사회적 생활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는 자신의 마음의 건강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마음건강도 지키는 것들입니다. 이를 통해 더 건강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가진다면 마음을 다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한자 心 (마음 심) 풀이

한자 心 (마음 심)의 뜻은 마음, 뜻, 의지, 생각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심장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자 마음심(心)을 자세히 들여다보세요.

한자 가운데 무엇을 보셨나요? 보이시나요. 낚싯바늘입니다.

남에게 상처를 주거나 걸리면 쉽게 뺄 수 없는 날카로운 낚시 바늘입니다. 자신의 마음은 낚싯바늘과 같아서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거나, 안좋은 인연을 만드는 갈고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고, 뜻하고, 의지하는대로 마음먹고 말을 하게 되고 다시 행동을 하게 됩니다. 마음은 낚시 바늘과 같아서 날카롭고 위험합니다. 그래서 낚싯바늘 앞쪽과 위쪽으로는 3개의 점으로 벽을 만들어 바늘이 밖으로 함부로 나가지 못하게 만든 것이 아닐까요? ​

낚싯바늘을 보호하는 3개의 벽은 글, 말, 행동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려면, 좋은 인연을 만들려면, 좋은 글과 바른 말과 올바른 행동으로 날카로운 낚싯바늘을 항상 감싸서 잘 지켜야 합니다. 낚시 바늘이 살점에 박혀 본 사람은 얼마나 아픈지, 옷에 걸려 본 사람은 풀어서 빼내기가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습니다.

자신이 아닌 모든 사람들에게는 웃음으로 너그럽고 최대한 관대하게, 자신에게는 가혹하다고 할 정도의 냉정함으로, 상처 주지 않고 좋은 인연을 만드는 낚시 바늘을 보호하는 마음을 가져 보세요.